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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10
    • 2학기 중간고사 후 학습 점검
  •  추석, 중간고사 등 학교 안팎으로 큰 행사를 치르고 나니 벌써 가을이 중반인 10월이 되었습니다.

     10월은 2학기 중간고사로 2학기 학습내용을 점검하고, 취약점을 보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달의 학습포인트는 시험 후 오답관리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Step. 1:  틀린 문제 점검을 통해 취약단원 파악하기 

    보통 중간고사가 끝난 후 많은 학생들이 자신이 본 시험지를 다시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나선형 교과과정인 수학과목 특성상 중간고사 결과를 통해 취약단원을 파악하고 그 단원에 대한 보강학습이 진행되어야 향후 학습내용의 결손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시험지의 문제를 단원별로 분류하여, 학생 자신이 틀린 부분, 맞았지만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한 문제들을 선별하여 자신이 취약한 단원의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Step. 2: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 파악하기

    틀린 문제의 유형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이 계산실수를 자주하는지, 문제를 끝까지 파악하지 못하는지 등 스스로 취약한 문제 유형을 파악하여

    유사 유형학습을 통해 문제유형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Step. 3: 더 높은 도약을 위해 결손 보완하기

    수학은 각 영역별로 매우 높은 관련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중간고사의 결손을 보강하지 않으면 기말고사 범위 단원을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성과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의 단계에서 파악한 취약단원, 문제유형을 보강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10월내에 보강을 완료해야 11월 기말고사 준비를 탄탄히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취약 단원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기보다는 개념정리를 통해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한 후 틀린 문제와 유사한 형태의 문제를 찾아 오답 및 유사 문제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Step. 4: 규칙적인 학습 습관 기르기

    중간고사 후 긴장이 풀려 그 동안 잡은 학습 습관이 다시 흐트러지기 쉬운 달입니다.

    학습 습관은 한번 흐트러지면 다시 습관을 형성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서 수학학습을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해야합니다.